가몽

2014/05/26

초보자를 위한 영어 훈련 스케줄

— 초급(시작) 단계를 위한 코스웨어 —

—-[1] 영어회화 초급 Gold 시리즈

—-[2]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

—-[3]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

—-[4] 기본 표현 사고화 훈련 시리즈

—-

— 중급 단계를 위한 핵심 코스웨어(참조) —

—-[1] 미국식 악센트 훈련

—-[2] 듣기훈련 중급 시리즈 (혹은 영어회화 중급 시리즈)

—-[3]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 시제 편

—-[4]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 전치사 편

—-[5] 기타 핵심 영문법 편

—-<중급자 기본 훈련 종료>

— 고급 단계를 위한 핵심 코스웨어(참조) —

—-[1] 영어 영화 듣기 훈련

—-[2] 영어 뉴스 듣기 훈련 (엄청 고난도임)

—-[3] 틀리기 쉬운 영어 표현 시리즈

—-<고급자 기본 훈련 종료>

[제 1 시메스터 훈련 계획]

가몽에서 시메스터란 19일을 말한다. 하나의 코스웨어를 끝내는 표준 기간은 15일이나, 4일의 연장기간을 포함시켜서 19일 동안 하나의 코스웨어를 끝내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 단위를 가몽에서는 [1 시메스터]라고 합니다.

—-코스웨어: 영어회화 초급 Gold 1편

제 1 시메스터 중에는 이 코스웨어만 합니다.

-

[제 2 시메스터 훈련 계획]

—-기본 코스웨어: 영어회화 초급 Gold 2편

—-부가 코스웨어: 영문법의 기본(혹은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이 때에는 영어회화 초급 Gold 2편과 함께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을 병행합니다.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은 내용 상 그렇게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므로, 영어회화 초급 Gold 2편이 먼저 끝나면 3편을 시작합니다.

만약 문법을 전혀 모른다면, 영어회화 초급과 함께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를 먼저 할 것을 권장합니다. 영문법을 전혀 모르시는 초보자는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가 끝난 후, [영어로 생각하기 시리즈]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제 3 시메스터 이후 훈련 계획]

—-기본 코스웨어: 영어회화 초급 Gold 시리즈 계속

—-부가 코스웨어: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 혹은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 기본 편

이 때에도 영어회화 초급 Gold 시리즈와 함께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를 계속합니다. 다만, 영문법의 기본이 너무 쉽다면,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영생훈련) 시리즈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시리즈]는 영어 문법의 기초가 어느 정도 있으면, 더 잘 이해되기 때문에 문법적인 지식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를 먼저 하시기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가몽에서는 영어회화 초급 Gold 시리즈를 끝내면 초급을 끝낸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이 이후에는 중급자 코스웨어를 권합니다.

만약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를 먼저 하신 후에, 중급자 단계에서 중급자용 듣기 훈련 코스웨어와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몽은 영문법과 관련해서 [영문법의 기본] 시리즈,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시리즈, [핵심 영문법] 시리즈-가 있습니다. 주의 사항은 이런 영문법 시리즈를 하시기 전에 가급적 듣기 훈련과 관련된 시리즈들을 먼저 하시거나 병행해서 하여 주실 것을 권고합니다.

가몽은 그 동안의 영어 훈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표준 훈련 계획을 작성하고 권고하지만, 사용자는 자신이 취약한 부분에 맞는 코스웨어를 선택해서 훈련할 수 있습니다.

-

— 참고 사항 —

한국에서 자란 성인이라면, 학교에서 어느 정도 영어를 배웠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영어 초보자라고 생각한다면, 학교에서 받은 영어 교육이 거의 쓸모 없는 것이었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의 영어 초보자(성인)는 그래서 주의해야 합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던 방식으로 영어를 공부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을…

하지만 지극히 논리적인 이런 충고를 제대로 따르는 사람은 흔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영어 초보자라고 말하면서(즉 학교에서 배운 영어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라는 고백을 하면서)도 공부하는 방식은 여전히 학교에서 공부하던 방식으로 영어를 하려고 합니다.

가장 흔한 오류가 과도한 욕심입니다. 언어란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용하려면 무엇이든 높은 완성도를 요구합니다. 가령 자동차 운전만 하더라도 자동차 운전과 관련된 기기 조작에 대한 설명은 반 시간도 채 안 걸립니다. 하지만 한산한 도로에서 도움 없이 혼자 운전을 할 수 있을 정도까지의 숙달도 몇 시간 이상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즉, 숙달이라는 것은 머리로 이해한 것 이상의 훈련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실용적 사용을 전제로 하는 모든 기술 혹은 기능 습득의 원칙입니다. 운전, 악기 연주, 댄스, 운동 등과 같은 분야에서는 이런 원칙에 대한 동의가 잘 이루어져 있어서 실습에 시간을 쏟는 것에 이의가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 분야로 넘어 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머리로 이해가 된 것을 완성된 것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너무 자주 범합니다.

영어는 운전, 악기 연주, 댄스, 운동 등과 같이 기술 혹은 기능을 갈고 닦아 완성도를 높여야 하는 과목입니다. 자칭 초보자라고 생각하시는 성인들은 이부분을 명백히 인식해야 합니다.

가몽이 성인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코스웨어는 영어 회화 훈련 초급 Gold 버전입니다. 내용은 초등 학교 ~ 중학교 2 학년 수준의 영어 회화 내용입니다. 문법을 몰라도 의미를 파악하는데 무리가 없고, 단어도 비교적 쉽습니다.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는 표현들이기 때문에 유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성인 학습자들이 영어회화 초급 Gold 버전을 등한시합니다. 하지만 이 코스웨어를 성인 초보자들에게 권장하는 것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단어 단위의 발음(원형적 발음) 방식을 익힐 수 있다.

둘째, 가장 원칙적이고 표준적인 억양(악센트)를 익힐 수 있다.

셋째, 문법 이전의 원형적 문장 패턴을 익힐 수 있다.


이 세 가지가 중요한 이유는 중급 이상의 영어에서 나타나는 발음의 변형이나 다양한 억양(악센트) 패턴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문법 없이 문장 패턴을 이해하는 감을 느끼게 해주는 중요한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이 코스웨어의 중요 포인트는 단순히 표현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해당 영어를 말할 때, 말이 주는 느낌도 마음 속에 새긴다는 태도로 훈련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받아들이기 어려운데, 지겹도록 반복하다 보면 느낌을 마음에 새긴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영어회화 초급 Gold 시리즈를 마친 후에는 여러 가지 문법 시리즈를 하는 것도 괜찮지만, 강력하게 권장하는 코스웨어는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시리즈입니다.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부터 하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기본 편은 영어 문장의 핵심적 기본 구조와 유용한 표현을 동시에 익히면서, 영어로 생각하는 연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효과적입니다. 기본 편에서 다루는 예문들의 문장 구조는 모두 옥스포드 대학에서 정의한 전형적인 영어 문장 구조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예문들로서 모든 영어 문장의 모태가 되는 것입니다.

영어로 생각하기 훈련 시리즈 및 가몽의 영문법 시리즈를 이어서 하는 이유는, 영어회화 초급을 통해 어느 정도 영어 문장과 표현에 대한 감이 생겼다면, 가장 기본적인 문법을 익혀서, 이런 영어 감각에 이론적인 뼈대를 더해 주기 위해서입니다.


학습 요령은 1회에 45분~70분 단위로 하루에 1 번 이상 학습하는 것입니다. 70분 이상 학습할 때에는 중간에 10분 이상의 휴식 혹은 다른 과제의 학습을 둘 것을 권장합니다.


가몽의 코스웨어들은 대부분 자동 초기화 기능이 있어서 학습 진도가 일정한 등급 밑으로 떨어지면,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런 기계적인 강제 초기화를 당하기 전에 스스로 매일 꾸준히 일정한 양을 훈련한다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어는 양보다 질이 중요한 과목입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완성도를 위해서 매일 연습해야 함은 자명할 것입니다. 즉,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보다는 이미 배웠던 것을 보다 완벽하게 숙달해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야말로 초보 단계에서 깨달아야 할 가장 중요한 방법론적 원칙입니다.

처음으로

처음으로










댓글을 위한 RSS 피드

Copyrightⓒ 가몽, 한 프로그래머의 꿈